광대를 계보적으로 섬기는 소리풀이가 있었다고 하는 것 역시 그러한 제의적 성격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판소리의 내용과 가창자의 내력을 알려주는 것이 제의적 성격에 있다면, 필경 판소리라는 구전서사시는 무속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서사무가나 굿과 일정한 구조적 유사성을
광대가 연희자가 되어 출발했던 것이라, 솔직하고도 해학적인 인간관과 미의식이 담긴, 서민들의 생활 이야기로 된 경우가 많다. 이 점은 판소리계 소설이 아닌 일반 옛날 소설의 내용이 흔히 충신, 효자, 열녀를 제재로 삼고, 권선징악을 주제로 하는 것이 많은 점과 대조가 된다.
판소리가 민족적 사
Ⅰ 들어가며
판소리는 17.18세기에 나타난 한국의 독특한 연예 형태이다. 그러나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이나 형성 과정 등은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 판소리가 대체로 사회의 하부 계층인 광대에 의하여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그 기록 자료가 불비한 점, 그리고 판소리의 구
광대소학지희 기원설과 서사무가 기원설, 그리고 이야기꾼 기원설 등이다. 산대도감에 속하여 각종 잡희를 행하던 광대들의 소학지희에서 판소리가 유래했다는 것이 광대소학지희 기원설이고, 서사무가 기원설은 무당굿 특히 남부지방 단골무의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발생의 기원을 찾는 것으로 학계
Ⅰ.서론
<왕의 남자>가 한국영화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새로 세웠다. 지난해 12월 28일 시사회를 시작으로 개봉한 <왕의 남자>는 지난 18일까지 112일간 서울 365만 9,525명을 포함 전국 집계 1,230만 1,289명의 관객을 기록했다. 국민 4명 당 1명이 관람한 셈이다. <왕의 남자>는 순제작비 44억원에 배급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