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 론
1. 뜻
판소리라는 말의 뜻은 여러 가지로 풀이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판을 놀이판의 뜻으로 이해하여 놀이판을 벌이고 부르는 소리로 풀이하고 있다. 판소리를 한자말로 부를 때에는 창악, 극가, 창극 따위의 이름이 쓰이게 된다.
창악(唱樂)이라는 말은 기악이 아닌 성악이라는 뜻이지
Ⅱ. 교사의 정의와 특성
1. 교사의 정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수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시대적 변화, 관점의 변화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왔으나 그 본질은 변함이 없으며 그 속에는 교사의 역할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을 ‘인간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이라고 정의한다면, 그런
광대가(廣大歌)
신재효
고금에 호걸문장 절창으로 지어
후세에 유전하니 다 모두 허사로다
송옥의 고당부와 조자건의 낙신부는
그 말이 정녕한 지 뉘 눈으로 보았으며
와룡선생 양보음은 삼장사의 탄식이요
정절선생 귀거래사 처사의 한정이라
이청련의 원별리와 백락천의 장한가며
원진의 연창궁
남사당의 하늘
이 시대의 광대가 바라본 우리의 광대 조상
이인직의 <은세계>가 공연된 지 100년째 되는 해를 맞이하였다 한다. 이 시대의 광대가 되겠다! 하는 이가 옛것도 모르면서 뭘 그렇게 아는 체 하고 다녔는지 이 공연의 포스터를 보자마자 숙연해졌다. 그래도 학도라고 한국연극사니 동양연극
광대가 일어서서 고수의 반주에 따라 온갖 몸짓을 하면서 부르는 연희창이다. 그러나 그 때문에 판소리를 연극이라고 보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연극적인 동작 때문에 흥미를 끌고 인기를 얻기도 하지만, 일단 판소리의 사건 전개 방식은 서사시이다.
판소리가 처음 생겨난 곳은 전라도인데, 전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