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분라쿠의 형성과 성립
분라쿠는 처음에 조루리라는 서사적인 노래이야기에 재래의 인형극이 시각적 요소로 더해지고, 여기에 중국의 삼현(三絃)을 뿌리로 하는 샤미센은 오키나와에 전해져 삼선(三線)으로 변형되어 16세기에 조루리의 반주악기가 됨으로써 성립되었다.
즉, 분라쿠는 다유와,
괴뢰희(傀儡戱)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꼭두각시놀이라 하는데 혹자는 우리 전통극의 범주에
넣지 않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가면극, 창극과 더불어 전통연극의 유산
으로 언급되고 있는 귀중한 문화적 유산인전통적 놀이이다. 그러나 우
리 전통극의 역사 속에서 이 인형극은 발생기원에서부터 이설(
괴뢰희(傀儡戱)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꼭두각시놀이라 하는데 혹자는 우리 전통극의 범주에 넣지 않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가면극, 창극과 더불어 전통연극의 유산으로 언급되고 있는 귀중한 문화적 유산인 전통적 놀이이다. 그러나 우리 전통극의 역사 속에서 이 인형극은 발생기원에서부터 이설(異說)
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음악, 대사, 춤,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
중국 고전극의 한 가지. 호궁,월금,징,저 등의 반주를 곁들인 음악극. 피황희.
2.경극의 기원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 ·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