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성이 대비된다
공포와 스릴러
공포
스릴러
공통점
스토리 구조가 탄탄하다
애매모호한 결말(열린 결말)
그로테스크한 영상
범인이 누군지 모르는 의문의 죽음이 있다(자살이든 타살이든)
차이점
귀신이 등장한다
잔혹함이 강조된다
비현실적인 존재가 사건에 개입되어 있다
용의자가 등장한다
반
괴물성을 더욱 자각하게 될 경우 등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상상해본다. 하지만 빅터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성적으로 해방되어 스스로의 삶을 선택하는 여자괴물의 독립성이다. 그의 여자괴물은 남자괴물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독립적인 의견을 가질 수도 있고, 그 독립적인 여자괴물의 욕망은 가학적
1.면역이라는 신화
9쪽. 아킬레우스 신화. 아킬레우스의 어머니는 아들을 불사의 몸으로 만들려고 애썼다. 어떤 서술에서는 그녀가 아들의 필멸성을 불에 태워 없앴다고 하는데, 그 덕분에 아킬레우스는 발 뒤꿈치를 제외한 온몸이 결코 다치지 않는 몸이 되었지만, 결국에는 그 발뒤꿈치에 독화살을
Ⅰ. 서론
프랑스를 대표하는 문학 작가이자 낭만주의의 시작을 알린 18세기 프랑스의 문학가 빅토르 위고는 뮤지컬 <레 미제라블>, <노트르담 드 파리>, <웃는 남자> 등으로 우리에게는 이미 친숙한 인물이다. 빅토르 위고가 등장하기 전 당대 문학은 고전주의의 영향이
Ⅱ. 본론
1. <웃는 남자> 줄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요약
제 1 장 희생
수많은 제의 속에서 희생은, <아주 성스러운 것> 혹은 <죄악>으로 상반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중성은 희생물은 성스럽고, 그것은 죽임을 당하지 않으면 성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양가성>이라는 순환논리로 이야기되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