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향한 투자도 날도 증가하고 있다. ‘실미도’ 1108만명, ‘태극기 휘날리며’ 1174만명, ‘왕의 남자’ 1230만명.
1926년 나운규 감독의 ‘아리랑’으로 시작된 한국영화 100년의 역사에서 어느덧 더 이상 한국영화의 1000만 흥행기록이 꿈이 아님에 못을 박듯이 2006년 여름, 한국 극장에 ‘괴물’ 같
1. 서론
지난여름, 영화 <괴물>의 흥행은 우리 영화계의 가장 큰 화제였다. 괴물의 흥행 요소로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영화 속에 녹아있는 한국적인 문화요소들이 관객들의 흥미를 더하는데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우리에게 친근한 한강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부터, 캐릭터들의 인물화에 사용된 한
Ⅰ. 서론
각자도생(各自圖生)이란 각자가 스스로의 살 길을 찾는다는 한자성어이다. 2019년 이후로 한국 사회의 대표적인 키워드가 된 각자도생은 한자어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유래한 말이 아니다. “각자도생은 조선왕조실록에 무려 네 번이나 등장한다. 내용들은 하나같이 나라가 외적의 침입
1. 서론
한국 영화계가 1000만 관객 시대를 맞아 한국영화의 중흥기라고 불리고 있다. 소위 말하는 빅히트작이 한국영화계에도 줄줄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 개봉하였던 ‘괴물’은 1천 301만 9천 740명의 관객 수를 모아 한국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괴물’은 개봉 전부터 칸 영화제
Ⅰ. 들어가며
일찍이 한국 영화의 기술력에 대해 적잖이 실망을 해온 터라 다양한 CG의 효과가 단순히 영화 줄거리의 지루함을 달래줄 수 있는 볼거리 제공의 차원이 아닌, 영화의 성패까지도 좌우할 수 있는 공상과학을 소재로 한 Science Fiction 영화라면 무조건 사절이었다. 공상과학영화라는 장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