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 끊임없는 구성 활동을 통해서, 해결의 실마리를 밖에서 구하지 않고 자신 속에서 찾아 스스로 학습해 나가도록 환경을 설정해 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구성주의를 수학 교육의 교수-학습 상황에 도입하는 것은 의미 있는 활동이 된다. 학습자는 문제해결을 하면서 개개인이 현장에서 직접 이
수학을 안다는 것(knowing mathematics)은 수학을 실제 행함(doing mathematics)으로써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냐는 그들이 어떻게 배우느냐에 달려있다고 단언하였다.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신념의 변화는 그들에게 수학적인 사고와 의미 있는 이해를 통한 능동적인 경험의 부여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의미와 목적 및 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지선은 웹기반 학습 게임이 동기유발과 계산기능 숙달을 위한교수매체로서의 높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오락적 도전을 내포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호기심 및 동
의미 있는 수학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노력
- ‘새수학’에 대한 반작용
- ‘기계적 수학교육(전통적 접근방식)’에 대한 반작용
- 학생들에게 의미 풍부한 유용한 수학을 제공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진정한 안목을 형성시키고자 노력
- 만인을 위한 수학교육을 지향
- 수학적 개념,
유아가 수학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를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