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의 크기와 관계없이 상황에 따라 교실이 복잡하고 비좁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Hall이 발견한 복잡함에 대한 다른 요소는 자유로운 이동이 제약받거나 가구나 다른 물건들이 서로 부딪힌다는 것에서 찾고 있다. 즉 아무것도 부딪히는 일 없이 책상을 밀어 낼 수 있다면 그 방은 넓다고 간주 한다. 반
교실 환경활용의 측면도 마찬가지이다. 교실환경의 효과적인 활용을 이야기하며 슬라이드도 보여주고 그러면 여러 사람의 입에서 원망의 소리가 나온다. 교실환경이 무어 그리 중요하냐, 편한 학교에서나 할법한 일이다 등등.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도무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자세가 되어
색채가 구도상에 주는 극적인 표현력을 탐구하였다. 그는 그 사이 신인상파의 점묘에도 큰 흥미를 보이나 원색배치에 의한 선려(鮮麗)한 표현, 색채의 순화(純化)를 통해 개성적인 특색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한때 자연의 고유색으로 되돌아가기도 하나 이어서 다시 원색적인 색감의 표출로 1905년의 Fauv
색채의 재배치
보육 영역 : 보육실, 교실, 부대공간, 유희실, 낮잠실, 옥외놀이공간 등
부대 공간 : 보육실내에 인접한화장실, 청결실, 조유공간, 수납공간
관리 영역 : 원장실, 교사실, 사무실, 양호실, 교재실, 현관 등
서비스 영역 : 조리실, 식당, 창고, 화장실, 복도 및 계단 등
<전체적 공간
* 건축 디자인을 할 때에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룬 조형적인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실내 환경 디자인
(1) 조 건
가구와 집기의 형태를 고려한 배치
광선의 방향과 통풍 등 생활의 자연 환경적 요소 고려
실내 분위기를 고려한 내부의 장식과 색채 배치
가구 및 물품들의 배치와 배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