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실기반 지식생산공동체 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교실의 크기와 관계없이 상황에 따라 교실이 복잡하고 비좁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Hall이 발견한 복잡함에 대한 다른 요소는 자유로운 이동이 제약받거나 가구나 다른 물건들이 서로 부딪힌다는 것에서 찾고 있다. 즉 아무것도 부딪히는 일 없이 책상을 밀어 낼 수 있다면 그 방은 넓다고 간주 한다. 반
게시판교실 뒷면 왼쪽에 모둠 게시판을 만들어, 모둠의 학습 결과물, 우리 모둠 만세, 우리 모둠 자랑, 고장의 문화재 등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협동심을 일깨우는 것들을 만들어 게시하였다.
3. 타임캡슐
학년 초에 타임캡슐을 만들어
- 개개인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신상 자료
- 가장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의 발달과 환경구성
1) 유아기의 발달과 특징
유아기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지지만 기초 형성이 중요하며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한다. 유아의 발달과정 중에 결손이 생겨 그것이 누
교실은 교사의 교수기법과 상관없이 학습에 영향을 준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통제할 수 있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렇게 해볼만 하다.
·교실은 외관상 깨끗하고, 단정하며, 정돈되어 있다.
·의자는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교실에 게시판이 있어서 사용 가능하다면 가끔씩 시각 자료를 활용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