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단계의 하나로 서술하면서 연극, 즉 예술을 인간형성의 한 요소로 부각시켰다. 즉 연극적 체험을 통한 미적교육이란 측면에서 궁극적으로 인간형성을 추구하고 있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에서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로의 제목의 변경은 이러한 관점의 변화를 암시한다. 연극적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교양(culture)의 문제를 당대의 사회현실에서, 그리고 문학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용어로 떠올렸고, 그의 교양이념은 빅토리아 시대에서 20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문학연구와 대학에서의 문학교육의 기본방향을 확립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놀드의 교양이념과 그에 기초한 문학관은 대학에
형성하기에 충분할 만큼, 전 국민에게 흔한 것이었다. 더욱이 2007년, 기독교에 대한 반감이 대한민국 전체를 강타한 사건이 있었는데, 바로 ‘샘물교회의 아프가니스탄 피랍사건’이다.
탈레반 한국인 납치 사건이라는 공식명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샘물교회’ 아프가니스탄 피랍사건으로 더욱
형성하여야만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학교사회에서 학생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학생간의 참다운 인간 관계가 중요하며, 교사와의 인간 관계가 원만할 때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밝은 성격을 갖게 된다고 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