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온라인학습은 컴퓨터와 인터넷 보급이 일반화된 이래로 빠른 속도로 다양한 분야에 확산되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가장 적절한 학습방법의 하나로 권장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학습방법이 상황에 따라서는 부적절하거나 시기상조인 방법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 사람
공학이 인지적 처리와 문제 해결 전략에 어떤 효과를 주느냐를 밝히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의 사고를 구체화, 구상화 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 통제 수업에서는 학습 목표 혹은 내용, 그리고 이의 성취방법이 개발자에 의해 결정되고, 이미 짜여진 계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변화가 미치는 국어교육의 제 양상 그리고 매체를 이용한 수업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교육 쟁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
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