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할 필요가 이음을 시사하고 있다. 인지전략 및 창의력의 수업을 위한 원리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문제 사태를 빈번히 제공하여 그 해결절차와 해결안을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본적 기법을 제공한다.
⋅다양한 영역에
습득을, 그리고 비현실적인 지식의 습득 대신 실제성을 지닌 지식의 습득이라는 대안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대안책으로 최근 구성주의적 교육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 학습환경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교육공학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교육환경을 바꾼다는,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홍기칠, 1988) 즉, 정보화에 있어서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여야하고 교사는 조력자, 촉매자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며 이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깊은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오늘날 구성주의는 교육공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교육공학은 그것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학자들마다 주안점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공통적인 한 가지 정의(定義)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대체로는 1994년 미국교육공학회(AECT)의 정의를 따르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에는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교육공학’이라고 정하고, 레포트 작성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형성하여, 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마음으로 임하였다.
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주의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는,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에 대하여 간단히 학습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