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론 : 추상적인 현상과 인간의 행동 그리고 그것들에 관해 일반화해야 할 필요를 가지고 있는 지식의 영역, 과학, 심리학, 사회과학
▪ 미 학 :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려는 욕구와 특별한 방식으로 대상을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둠. 음악, 시각예술, 행위예술, 그리고 문학이 여기에 포함된다.
가지고 꾸준히 월간지, 잡지, 신문기사 등에 다양한 형태로 글을 발표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초․중등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이론 모형을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으로 지식을 입력하는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이론의 원리 및 개념을 실생활
영재성이 모든 집단과 문화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검사점수가 전적으로 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지적, 창의적, 예술적 영역에서의 높은 수행능력’이라고 하였다. 영재성은 발달하는 능력이라기보다 성숙하는 힘이라고 하였다. 재능은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서 학생들로부터 관찰되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임용 및 자질 향상
◦ 교육내용 및 교과용 도서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합리성, 예술적 창의성을 섞어낸 융합연구는 사회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적인 도움을 주는 연구’를 이뤄낸다는 측면에서 융합연구는 우수한 성과를 거둬내고 있다.
4. 한국의 융합형 인재교육이 갖는 문제점
융합형 인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