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Dewey(1859-1952)는 현대의 교육 그리고, 서양의 교육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관해서 말할 때 어느 사상가도 견주기 어려울 만큼의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의 교육 철학은 바로 그의 교육론의 보완과 대안과 비판의 전개로서 특징지을 수 있다고 말할수도 있으며, 현대의 교육계는 정도
교육관, 특히 은물(가베)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각광받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동기로 교육사상가 프뢰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보겠다. 본론에서 먼저 1. 그의 생애 전반을 훑어보아 그가 어떠한 환경에서 자라났으며 그의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그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
교육사상가의 경우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특히 국내에서는 프레이리 교육론의 변증법적 성격을 규명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물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또한, 헤겔-맑스주의의 시각에서 프레이리 교육론에 비판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시도도 지금까지는 없었던 것으로
교육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학생생활을 마친 코메니우스는 교단문도(敎團門徒)가 낳은 한사람의 인재가 되어 조국에 돌아가 교단소속의 학교교사로, 그리고 교단의 목사로서 평화로운 생활을 영위했다. 즉, 1614년에 그는 모교인 프레라우시민학교의 교장이 되어, 그가 유학시절에 알았던 라트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