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
미국이나 일본 등 우리나라보다 앞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을 경험한 다른 국가들은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의 다문화교육의 틀이 만들어졌다. 때문에 이들의 다문화교육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 실정에 맞는 다문화교
했던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아시아권 사람들은 자연스레 소외될 수밖에 없었다.
우리가 굳이 100여 년 전의 미국 이민의 역사를 서두에 언급하는 것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다문화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과거 미국인들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의구심에서였다.
다문화사회의 개념
인간 또는 국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사회· 경제·정치· 문화적 권리를 갖고 향유함에 있어서 인종이나 민족의 차별이 없는 공동체적 통합 사회의 현상
= 비빔밥 문화론 : 우리나라의 기존 가족과 다문화가족과의 융합을 마치 비빔밥이 여러 재료가 어우러져 특유한 맛을
다문화자녀,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의 세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이들을 큰 개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라고 부른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적 정의는 “우리와 다른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실태조사, 1쪽, 2006
이다.
다문화정책 전반에 관한 기본법적인 성격을 지닌다.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목적은 다무화 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함에 있다. 이법은 다문화 가족에 관한 실태조사, 산전,산후 건강관리 지원, 아동 보육,교육, 다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