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하였다. 도산 안창호의 업적은 한국 교육사와 독립 운동사에서 빛나는 영원한 유산 중 하나이다. 본 과제에서는 도산 안창호의 생애에서 그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Ⅱ. 본 론 -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및실천가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생애
정약용은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이다.
14세에 호조좌랑으로 등용되는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16세에 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23세에는 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 근대의 문물에 접
그 일에 따라 각기 마땅하게 할 뿐이요, 현묘한 것에 마음을 두거나 기이한 것을 노리는 것이 아니다."』
<격몽요결>을 통해 그는 사람이 사람 될 수 있음이 학문에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그는 이러한 학문이 대단하고 큰 것이 아니라 일용의 것,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처사에 있다고 본다. 가령, 집에서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그의 생애와 학문적 성향, 교육사상의 특징 등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새롭고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중 고려시대의 성리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정몽주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