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극의 대중화
극단을 보는 관점에는 경제적 측면과 예술이념적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프로페셔널한 연극 문화의 역사가 우리보다 긴 서구의 경우를 보면 연극이 국가적 종교적 품을 떠난 이후 모든 극단원들이 주주 노릇을 하던 16세기 전후의 주주(shareholder)제도, 17~19세기에 극단주가 재정을
위한 전신의 기능을 최대한 신장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작업에는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활동을 주로하며 원예, 수예, 목공, 연극, 인쇄, 게임 등 여러 가지 활동이 포함되며 이러한 작업의 수행에는 목적의식과 신체 운동, 정신적 활동성이 요구된다. 작업훈련은 주로 손의 섬세한 근육
응용미술을 포함),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및 출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예술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을 뿐 문화예술의 특성을 규정하고 있지는 못하다. 다음으로 「문화예술진흥법」(제2조 2항)에서 문화산업을 ꡐ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인지적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아동에게 있어선 놀이는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아동은 놀이 활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일상생활을 직, 간접적으로 빠르게 터득해 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프뢰벨은 ‘유아의 놀이는 곧 교육이다‘라고 정의 하였는데 이 뜻은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