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만화를 그림의 형태상 정규 회화와 구별되는 선을 중심으로 하는 그림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만화의 개념을 단적으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종류가 다양하고 목적도 광범위하여 시각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하는 매체가 지니는 속성을 고루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만화이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
텍스트가 만든 이미지를 끊임없이 무차별적으로 흡수하고 있으며, 그 이미지들은 우리의 의식과 감수성을 서서히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바로 여기에서 드라마 텍스트의 국어교육적 접근이 요구된다. 더 이상 드라마 텍스트에 관한 사회적 통념 대부분의 드라마 소재가 삼각관계의 사랑타령,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
① (한글) 필사본 계열 -영웅 일대기의 서사구조
조선 강원도에 관노 전중부가 살았다. 전중부는 흉년을 만나자 적선을 하여 백성을 구한다. 임금이 이것을 이유로 전중부에게 동래 첨사의 벼슬을 주고, 부인은 우치를 출산한다. 전중부는 임기가 끝나자 고향에 돌아오고, 우치는 구함산 송월암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