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의 창시자인 후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 1583-1645)에 대한 관심을 이미 대학에 다니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다. 1651년부터 슈트라스부르크(Straßburg) 대학교에서 역사학, 철학 그리고 언어를 공부하였고, 1653년 3월 17일 토마스 홉즈(Thomas Hobbes, 1588-1679)에 대한 비판으로 철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Ⅰ. 서론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 선교의 역사 속에서도 보기 드물게 성공적인 경우라고 말할 수 있다. 카톨릭을 기준으로 200여년, 그리고 개신교를 기준으로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 기독교는 그 양적인 성장의 면에서 괄목할 만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이웃의 일본이나 중국, 그리고
철학자들이 사용한 신학,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에 대한 서사시 내지는 설화들과 이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뜻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신학이라는 개념을 초기 기독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대응하였다. 전형적인 대응은 물론 수요 충족을 위축시키고 인구의 수를 절대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이었다. 상대적인 공급 활동의 여지가 점차 협소해지는 데 대해서도 또한 인간 집단은 비록 다양하게 대응하였지만, 첫 번째 경우보다는 더욱 빈번히 경제를 점차 합리화함으로써 대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