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고대어를 사용할 것을 이상으로 삼음
- 신인문주의는 고대의 도덕, 예술 등의 문화 부활, 인격 충실 기도, 조화적 이상을 추구함
‧ 신인문주의의 전개 방향
- 문예적 인문주의 : 좁은 의미의 신인문주의, 낭만주의로 나타남
- 합리적 ․ 철학적 인문주의 : 단순한 합리
교육사상에 있어서 코메니우스는 최초의 감각적 현실주의자로 유별되어 있다. 이 유별이 만약 코메니우스의 기본적인 철학에 관하는 것이라면 그릇된 것이다. 왜냐하면 코메니우스의 철학은 신비적이면서도 종교적이며 근대 경험주의와 전혀 대립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이 코메니우스의
교육에서 교사는 조언자, 협력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아동중심 교육
1) 교육방법의 원칙
전통교육은 성인 중심, 사회중심 교육으로서 어린이를 성인의 부속물 및 축소판이라고 보는 아동관
교육목적 : 인간의 인격이나 실제 생활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
‧ 교육내용 : 체조, 유희, 과학, 역사, 수학, 고대 서적이나 라틴어, 그리스어 등
2) 사회적 실학주의
‧ 사회생활에 기초한 사물의 관찰과 사고로부터 교훈을 얻으려 함
‧ 여행을 통한 세상 및 인간과
I. 서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철학의 성립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현재까지도 많은 교육철학적 원리들은 행동주의에 그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인간 내부의 현상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