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게 만들었다.
1.1. 실존주의적교육으로의 재구성
1.1.1. 외국의 우수 사례
1.1.1.1. 러시아의 ‘톨스토이 학교’
인간이 만든 최대의 비극은 무엇일까? 셰익스피어의 비극들일까? 모두 아니다. 인간 최대의 비극은 바로 인간간의 전쟁이다. 인간 간의 전쟁은 전쟁을 하는 군인들과 그 여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관점과 교육관의 개념
1) 인간이해의 관점
(1) 전통적 인간관
①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관점과 교육관의 개념
1) 인간이해의 관점
(1) 전통적 인간관
①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해보면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현실에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하여 교육의 법칙을 찾지만,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내지, 가치를 규명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며 교육과학은 교육에 관한 사실을 결정하고 증명하는 것이고, 교육철학은 그 사실을 해석, 비판, 평
철학사상이다. 기본적으로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산업사회에서 제도화된 사회체제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소외를 거부한다. 한국사회도 한국전쟁 이후 급속한 산업화를 경험한 뒤 현재는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물론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