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제기
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리가 유교의 유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의 상당수는 기실은 일제 식민지 통치체제의 유산인 경우도 많고, 또 식민지와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 유교의 가치관이 현대적으로 변형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교가 근대화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쳤는가에 대한 논란도 있을 수 있다. 기존
1-5 종교개혁기의 여성 교육
종교개혁이 여성에게 어떤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서는 상반된 평가가 있다. 종교개혁으로 인하여 여성의 역할이 개선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보통교육의 확산을 지적하고 어머니와 젊은이들의 지도자로서 여성들의 역할이 높아졌다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종교개혁
우리는 무인중심사회였던 일본이 어째서 당시 유교사상의 정수精髓라 할 수 있는 주자학이 관학으로 채택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이렇게 유입된 퇴계학이 이후 일본 유학에 어떠한 영향들을 미쳤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보려고 한다.
Ⅱ. 시대적 상황
1. 도쿠가와 막부시대 전후
교육 현장을 다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 박양호의 '지방 대학 교수' ,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우리 삶의 정신적, 물리적 폭력의 양상을 그린 이동하의 '폭력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