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솜씨를 익힌 경험 많은 요리사의 지도가 함께 하지 않을 경우, 맛있는 요리를 기대하기란 어려운 것” 최철병, 『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3), p.279.
이라고 하였다. 마찬가지로 국어교육 또한 각 영역의 지식을 따로따로 습득하는 차원에서 끝나게 된다면 이는 기술
본입자는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보여주고 있다. 과학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여러 지식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체계로 만들었으며 보편적인 지식체계를 추구했다. 따라서 자연과학은 물리학에서 출발했지만 궁극적으로 역사, 사회, 인간의 행동 자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세
있다. 일본, 뉴질랜드, 서유럽 등의 지역에서 인터넷 사용자는 지난 3년 동안 10배 이상 늘어났다.는 보고는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이와 같은 보고는 위의 보고된 수치가 쓰여지고 있는 시간에도 매 시간, 매 분(分)이 다르게 또 다른 네트웍(network)을 자신에게 종속시키며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권력의 사상으 로 나타난다. 그래서 강한 자가 약한 자보다 많이 갖는 것이 자연의 이치요, 자연법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의 규범은 그런 권력을 억제하는 합의의 결과로 보았다.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