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이다(Slavin, 1990).
CIRC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교과 교육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지 심리학․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효율성․
학습을 반복 제시할 수 있게 하므로 결과적으로 교수 업무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TV프로그램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는 수업의 유형에 대하여 이영자는 다음과 같이 7가지를 제시하였다.
ㆍ변화 과정을 학습시키는 수업
ㆍ학습장을 자주 옮길 필요가 있는 수업
ㆍ극화를 요하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교를 졸업한 후에 즉각적으로 또는 사후 중등교육 기간동안, 아니면 직업서비스 기간이 끝난 후에 직업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즉 지속적인 고용의 가정이다.
2. 전환교육프로그램의 단계
1) 학교서비스
교과과정은 첫째, 통합, 둘째, 지역사회 중심, 셋째, 적절한 교수학습
학습한다.
둘째,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 관계’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셋째, ‘아동과 아동 상호관계’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몬테소리 교구 사용을 전제로 특수학급 학생에 맞게 재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을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다.
2. 방법
1) 제1단계 수업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