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루소가 제안한 여러 가지 철학적 제언들은 직접적으로 현대의 유아교육론에 영향을 주었다기 보다는 간접적 영향이 많았다고 생각된다. 우선 위에 소개했던 것처럼 그의 이론을 토대로 많은 우아교육사상가들이 현대적 유아교육론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의 디딤돌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철학부의 교수가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처음 얼마동안 피히테의 열렬한 제자가 되어 그 어느 누구보다도 자기 스승의 천재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그의 사상을 섭렵하였다. 훗날 그는 여러 가지 면에서 피히테를 비판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스승이었던 피히테로부터 많은 지적 은혜를 입
교육자의 학생들은 자각을 한다. 학생이나 사회의 일부를 더 좋게 하기 위한 선택을 할 때 이런 식별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쌍방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 경쟁은 인정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인에게 경쟁의 효과가 중요할 때이다.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는 똔한 자
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
1) 교육
① 지극히 가치 편향적인 학문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수행케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② 개개인의 주체성을 함양, 옳은 방향으로 확립시켜가며 전인적 인격형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철학의 조망기준이 되는 ‘교육관․ 인간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