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이다. 이를 독일 교육학계에서 발도르프 교육학이라 불렀다. 따라서 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적 인간학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 자료는 발도르프 교육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의 교육사항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하여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II. 본론
1. 슈타이너의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
3. 공연 부문 기획 프로그램 분석 (2006년)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의 전당은 기획 프로그램보다는 대관 사업을 중심으로 경영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기획 프로그램은 대관 프로그램에 비해서 공연 자체의 자립도가 높고 홍보와 마케팅이 잘 이루어진다. 그리고 대중성과 함께 시설의 풍부함 덕분에
우리는 그림을 그리면서 사람이나 지역, 시대, 재료에 따라 그림들이 서로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다양성도 함께 배우게 된다. 다양한 미술의 세계를 통해 넓은 세계와 사람들의 삶을 배워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면 자기의 생각과 다르게 그려진 남의 그림이라도 그대로 받아들이
1. 교육과정(Cuuriculum)의 개념
가. 교육과정의 어의 - Cuuriculum은 라틴어 ‘쿠레레(currere)'라는 동아사로서 ‘달린다’는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에는 ’달리는 코스‘를 의미한다. 즉 결승선을 향해 달릴 수 있도록 만든 길을 의미한다. 이 말이 교육에 전용되어 아동․학생이 일정한 교육목표를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