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종교교육이 “바람직한 종교적 이념에 기초한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일”이라면 종교교육은 신학보다 사회과학에 종속된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사회과학으로부터 그 근본 구조와 틀을 끌어올 때 종교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신앙공동체 중심 교육이론(Faith C
교육 안에 기독교교육을 감금시킨 모습이라고 보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는 대안을 제시한다. 바로 “신앙-문화화 공동체 패러다임”이다.
웨스트호프는 이론을 전개함에 있어 먼저 “종교교수”(teaching religion)와 “신앙교육”(education in faith) 사이에 날카로운 차이를 둔다. 지금까지의 교회교
기독교교육을 위한 제이론 고찰과 새로운 방법론 모색’이라는 큰 주제 아래 ‘구조주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독교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쓴 글이다.
구조주의는 작게는 하나의 분석방법론이고 크게는 서구근대 사유체계를 흔들어놓은 거대한 이론군이다. 구조주의는 현상과 개체 뒤에 숨
사회 교육적 방안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권유하고 대학진학의 점수로 채택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대학생의 자율성과 민주시민 교육 방안으로 대학의 교과과정으로 채택하여 사회봉사, 자원복지 등으로 개설, 이론교육과 현장 학습 방법 등을 통하여 학문과 인격성장을 병행 지도하고 있다.
종교개혁의 결과는 정치적 권위의 강화와 공고화였다. 주목할 만한 몇몇 예외(잉글랜드와 네덜란드 같은)를 빼면, 17세기 후반 유럽 국가들의 기조는 '절대주의'였고, 대의기구는 쇠퇴했으며, 군주의 구속받지 않는 권력 행사가 절대선으로 제시되었다. 저항 이론들은 폭력적이고 분열적이었던 가까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