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공동체는 상호작용을 유지할 수 있는 소규모이어야 한다. 셋째, 신앙공동체는 세 세대(generations)의 사람들이 함께 존재하고 그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신앙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식(ritual), 경험(experience), 그리고 활동들(activities)을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터전으
미국 142일, 프랑스 145일을 훨씬 초과하는 ‘노는 것에서는 천국’이 바로 한국이 된다는 결론이다. 김영복, “여가문화와 신앙생활”,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
민족 번영의 시책의 하나로 일으킨 새마을 운동의 모델로서 차입한 이스라엘의 키부츠 운동을 소개한 것 등에서 받은 영향이 크다 하겠다. 여기에 한국 사회의 뜨거운 교육열과 기독교의 부흥과 성장 과정에서 소개된 유대인의 교육과 신앙의 우수성이 지나치게 강조된 것 등의 요소가 크게 작용한 것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 교육을 실천한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인데, 여기서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르돌프 슈타이너 사상을 기반으로 1919년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꾸준히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기독교신앙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와 일체화된 교육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회의 신학의 바탕이 되어서도 안 된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민족교회 형성의 또 하나의 선행조건은 민족교회사의 새로운 해석이다. 그것은 민족운동사와 민족교회사를 하나의 역사로 동일선상에서 병행 해석하는 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