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극을 교육에 활용한 것은 1900년대 초 미국과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전에도 그러한 예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영국에서는 이미 엘리자베스 조부터 이야기를 통한 라틴어 수업과 대화의 방식을 통한 수사학 훈련을 하여 연극을 교육적 효과와 윤리적 목적을 위해 활용해 왔다. 1552
Ⅰ. 서론
아동극이 어린이의 교육적 성장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으로는 다른 사람 앞에서 부담이나 두려움 없이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과 연극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필요한 협동심과 팀워크 정신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여주는 공연에 따른 과정은 항상 긍정적인
교육’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연극교육은 연극 자체를 교육하려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고,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연극을 교육 방법론으로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이다. 말하자면 교육연극은 특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자 여러 가지 연극적 기법을
Ⅰ. 개요
텍스트의 통화성은 보그란데와 드레슬러(Beaugrande & Dressler 1981:8-38)로 대표되는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cohesion)와 응집성(coherence),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의 성격은 학생들이 문학을 스스로 읽어 터득하고, 가치를 인식하며, 창조적으로 재구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몇 편의 작품도 읽지 못하고 참고서의 요약된 줄거리 몇 줄을 읽는 것이 고작인 현장 학생들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러한 요구는 무리이며, 따라서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