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지체들의 관계를 단절시켜 버림으로 유기체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말았다. 결국 교회가 갱신되려면 교회의 지체들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교회의 본질에 적합하게 교인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기능을 감당하게 할 수 있는가? 소그룹은 이러
교회들
가족 복지를 하는 교회를 좀 더 쉽게 구분하기 위하여, 교회의 크기(출석교인 수)로 구분을 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교회의 형태를 대형, 중형, 소형교회로 나누었다. 대형교회는 출석교인 수가 1000명 이상 될 때, 중형교회는 출석교인 수가 400명 이상 일 때, 소형교회는 400명 미만으로 라고 정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1. 들어가는 말
본 강의에서는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와 신학적 정의를 살펴보고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러한 작업은 치유 목회가 단지 “은사파” 목회적 열정으로만 치부해온 일부의 오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치유목회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고
원사회에서는 도덕적 가치에 대한 신념이 다양한 데서 오는 ‘윤리적 딜레마’를 가중시키고 있다(강종건, 1993: 4). 물질의 풍요속에 정신의 빈곤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 이러한 정신적·윤리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 지도자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간의 본질은 권력과 금력에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