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금지되었고, 점차로 교회력의 다른 주요 경축일과 예를 들면 순교자 스데반의 기념일, 사도이며 복음서 기자인 성 요한 기념일, 크리스마스 후 제8일로
서 1월 1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할례일로 지켜졌다. Edward T. Horn,《 교회력》, 89.
함께 고대 영어 명칭으로‘그리스도의 미사’(Christ’s Mass)
지금 한국교회의 예배는 과도기에 있다. 전통적인 예전적 예배를 고수하는 교회가 있으며, 경배와 찬양을 일찍이 도입한 현대적인 예배형태를 선호하는 교회들도 있다. 또한 전통예배와 현대예배가 공존하고 있는 교회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어떤 이들은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적인 예배를 함께 접목
저자의 신학적 배경
저자인 정일웅 교수는 총신대학과 총신신대원 졸업한후 독일로 가서 그곳의 Bonn대학 신학대학을 졸업하고 독일의 wuppertal신학원에서 연구했고 최종 학위코스는 독일의 Bonn대학 신학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후 모교인 총신대학의 종교교육과 교수와 종교교육과장을 지낸
Ⅰ. 서론
‘한 분이신 하나님은 영원한 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현세적인 번영과 관련되어서도 경배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일들이 그분의 섭리에 의하여 규제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보통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도구인 거룩한 천사들의 사역’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언약궤, 그리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