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사람들의 물질적,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양적, 질적으로 완화시키고 생활상의 곤란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서적 정의를 실천하며 상실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려고 하는 기독교인의 체계적인 노력이자 가치체계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김동배, 2003).
교회라는 확대된 가족 속에서 살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교회가 역기능적이고 변덕스러우며 자기 모순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교회뿐만 아니라 부모들조차도 가정과 교회의 경계선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런 경우 목회자 자녀들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삶을 병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는 바로 이러한 상황 속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찾아오고 환자의 병실에서 기운을 돋우는 말과 따스함과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의 분위기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목회자는 그 무언가의 유익을 얻거나 조사를 하거나 또는 기관의 세력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교회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지상에서 예수를 대리하는 자로서의 성서적 권위를 갖고 있었다고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견해이다.
성공회에서는 교황무류설을 로마가톨릭교회의 인위적 교리로 이해하여 인정하지 않으며, 모든 그리스도 교회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주장과는 달리 예수가 베드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