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세속화 역시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의 입장이 팽팽하지만 본 보고서는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을 전제로 하여 보고서를 전개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에서 한국 교회는 소위 ‘개독’이라고 불릴 만큼 사회로부터 종교적 존경을 받기 보다는 질타와 비판의
들어가는 말
사회 변동에 따라 종교 또한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종교의 세속화 논쟁 속에 한국 교회는 질타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실이 여러 대중매체와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전해진다. 따라서 사회에 만연한 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직시하고, 결국에는 사회의 요구에 부
오늘날 한국 교회는 대단히 성장했다. 개신교의 경우 1992년도 기독교 연감에 의하면 교회수는 35,195개 이고, 신도는 12,652,513명이다. 이 같은 수치는 교회수가 1960년의 5,011명에 비해 무려 62%나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교회가 빠르게 성장해 오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을 가져왔고 그 역기능이 심
교회의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어 왔다.
사회에서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특수성과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산업화 이후의 일인데, 특히 산업화가 가족제도와 가족생활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산업화에 의한 도시화, 자녀수의 감소와 핵가족화, 교육기간 및 취업을 위한 준비기간의 연장, 각종 산업재해와
1. 북한교회 현황
북한에는 목사가 30명, 교직자 3백여명, 기독교 신자가 1만2천3백43명인 것으로 지난 12월 12일부터 15일까지 일본에서 열린 '제7차 조국의 평화통일과 선교에 관한 남북 기독자회의'에 참석한 강영섭 위원장이 밝혔다.
조선그리스도연맹 강위원장은 북한 교회현황에 대해 이같이 밝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