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
교회의 역할은 너무도 미미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오히려 한국사회에서 가장 개혁이 안되고 있는 집단이 바로 종교집단이라는 질타가 한국교회를 향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교회 개혁이나 갱신에 대한 요구가 교회의 안과밖에서 커지고 있다. 만일 한국교회에 문제가 있다면 무엇이 문
교회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
개신교가 무속에 영향을 받은 것이 좋은 것인가 아니면 나쁜 것인가의 문제는 종교학 밖의 문제이다. 다만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한국의 개신교가 무속적이라는 주장이 다른 각도에서 이해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심심치 않게 지적되어 왔던 개신교의 무속적인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