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이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16-17.
2)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
예수님은 선포한 하나님 나라는 현재성과 더불어 종말론적인, 미래성을 띄기도 한다. 이는 세상과 미래의 세상과의 대조가 이 세상의 아들들과 부활의 아들들(눅 20:36)을 말씀한 것에서도 나타난다. 이것은 하나님의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자기계시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 관계내지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 하나님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의 신학 및 모든 자연신학에 반하여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인간이 되고, 십자가에 달리고, 부활한 하나님을 믿게 된다. 우리가 인간이 되는 곳에서 우리는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고, 십자가를 통하여 모든 육신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알게 되고, 부활을 통하여 새로운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다.
이
교회란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신학적 관점에서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하는 것은 교회는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제도 혹은 조직체와 직접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