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함께 기독교 세계의 양대 중심지였던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는 동로마제국의 역사에서 종교와 정치가 서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이에는 중세 교회사에서 중대한 사건으로 손꼽히는 동로마제국의 성상파괴운동과 동․서 교회대분열의 진행과정과 그 정치적 의미에 대
1. 들어가며
중세에 교황권과 황제권의 대립이 계속 이어진 가운데 14세기에 필립 4세가 교황을 자신의 세력권 밑에 둠으로써 교회는 아비뇽과 로마에 각각의 교황이 들어섬으로써 대분열을 하게 이르른다. 또 이 와중에 흑사병이라는 14세기 중엽 유럽을 휩쓴 페스트가 퍼지면서 중세는 그야말로 위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세속 군주에 대한 우월권을 다시 찾는다는 희망을 못 가진 채 다만 교회내의 재정적․행정적 권위를 강화하고 중부 이탈리아를 직할하는 지배 영역 국가를 건설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제한된 행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유럽각국과 협조적인 합의에 도달할 수 있었으며, 교회
서론 : 아비뇽 유수란 무엇인가?
아비뇽 유수의 배경
아비뇽 유수 이전(11~13C)의 강력한 교황권의 배경
교회를 주인이자 영혼이자 태양, 국가를 하인이자 육체이다 달로 묘사할 정도
실질적 배경: 교회과 봉건영주와 결탁하여 봉건사회의 재원을 틀어쥠.재적적으로 막강
이론적 배경: 교회법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