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19세기 유럽은 종교적 관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그리스도교가 전반적으로 퇴조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전개된다. 이 세기에 그리스도교는 종교적 관용이 널리 확대되고, 많은 선교사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원주민들을 그리스도교인으로 개종시키면서 많은 교회들을 세웠다. 특히 18세기
6. 교회연합과 일치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성공회는 WCC(세계기독교협의회)에 가입되어 있으며, 국내의 대한성공회는 KNCC(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다.
7. 구교와 신교 사이에서 중용적(中庸的)인 입장
성공회는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대결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
교회일치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했으며, 퇴임 후 튀빙겐의 명예교수직은 물론 왕성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겉보기엔 성공한 학자의 길을 걸은 듯 보이지만 사실 그의 이력이 그리 평탄하지만은 않았다. 그는 전 교황 요한네스 23세의 추천으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참가해 교리와 신앙실천의 주
일치(Vereinigung)라고 설명하기까지 한다(45f, 152f).
슐라이어마허는 그의 하나님 나라 이해에 윤리적 특징을 부여한다. 경건(Frömmingkeit)과 윤리(Sittlichkeit)는 인간의 본성에 속하는 본질인데, 이것은 가시적인 완전성의 최고단계로 발전하는 진보 속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목적론적 경건 혹은 윤리적
교회 16차 총회에서 발생한 갈등과 대치를 통하여 한국성결교회가 예수교대한성결교회와 기독교대한성결교회로 분열되었던 교단분립을 중심으로 교단 분립의 원인을 밝혀 보고자 한다.
그리고, 두 교단으로의 분열 후 나타나 일치의 움직임을 찾아봄으로써 앞으로 한국성결교회의 통합과 발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