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Calvin : 1509∼1564) 등이 있었다. 그러나 스위스나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그 내용이 성직자의 결혼, 육식의 자유, 화상(畵像)의 철거 등 다소 휴머니즘적인 방향에서 시작되었다. 교회음악에 있어서도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서른여섯 곡의 개신교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음악가이기도 했다.
루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근본적인 인식의 문제라고 치부하고 넘기기에는 우리의 현실이 그렇게 한가하지 않다. 교회음악에 소흘한 것에 대한 단순한 문제 제기라기 보다는 그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을 환기시키기 위한 간접적인
교회가 낳은 가장 영향력 있는 교부이며 고대교회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 교사, 문필가, 그리고 교회 지도자이다. 고대와 중세의 시대적 분기점에 서서 두 시대를 연결시키는 고리 역할을 했으며 한 시대의 마지막을 알림과 동시에 새 시대를 시작한 인물이었다. 마치 여러 곳으로부터 흘러 내려오는 크
우리들에게 독일의 새로운 학설과 지식들을 소개함으로 신선감을 던져주고 있는 학자로서 신학의 폭을 넓게 보게 하는 유익을 제공하고있다.
주로 한국교회의 신앙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에 관한 저서와 역서를 출판한바 있다. 그는 개혁주의적인 계열에 서 있는 신학자요 교수
교회의 예배로 하려고 한다.
Ⅱ. 예배와 예전
1. 예배
1) 예배의 정의
(1) 구약의 의미
구약에서 말하는 예배의 의미를 살펴보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아바드)로서 이 말은 '봉사, 섬김'의 뜻이 있다. 영어에서 예배를 service라고 표현하는 것은 그 어원이 아바드에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