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속의 교훈사례2(인생)
1. 우리말 사랑
김포국제공항b5169;이라는 한글 간판에 얽힌 이야깁니다.
지난 ’95년 어느 날 김포공항 사무실에 어떤 노신사 한 분이 찾아와서 관리과장에게 호통을 치고 있었습니다.
b5170;당신은 한국인이오, 중국인이오?b5171;
b5170;그야 한국인이지요.
12월 23일 황해도 봉산에서 가난한 선비 집안의 6남매 중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집안이 어려웠던 데다 흉년이 자주 들어 어려서부터 끼니 굶기를 예사로 하였으며 그로 인해 건강이 좋지 않았다.
주시경 선생은 여섯 살 때부터 집에서 한문을 배웠으며 서울에 올라와서도 글방에서 한문 배우기를 계속하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사회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물질 만능주의와 편의주의 성향, 이기주의의 팽배, 생명경시 풍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통적 가치관이 변질되고, 도덕성이 상실되어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는 등 인간성 상실로 인한 정신세계의 빈곤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 학부모 상호간에는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일 뿐 신뢰관계도 없고 오히려 불신과 대립만이 지속된다고 답한 교원이 62%나 되고, 학부모와 학생은 각각 42%, 39%가 되고 있다(김호권, 2000: 75). 이는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불신과 갈등이 표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과 학부모간의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