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찰할 때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는 것도 교육철학의 임무의 하나일 것이다. 허나 현대의 교육철학사조를 여기에서 모두 나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그 논술범위를 제한하기로 한다.
Ⅰ. 서 론
인간은 언어사용을 통하여 서로간에 감정이 교감되고 하나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있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철학은 실증과 언어분석을 기본 방법으로 하는 영미 현대철학의 일반적인 사조와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그는 이런 방법적 전략들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이 때문에 그는 영미철학의 문맥에서 이방인이 되고만 측면이 없지 않다. 오죽했으면 그가 지도했던 콰인 willard Van
분석적 명제(항상 참인 명제), 종합명제(사실에 따라 참일 수도, 거짓일 수도 있음), 분석적 명제도 종합명제도 아닌 것(과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분석철학자들의 비판대상)을 제시했다. 즉, 그들은 형이상학을 배격한 것이다. 대표적 학자로는 비트겐슈타인(초기 견해), 아이어, 에른스트 마흐(Ernest M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