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로 담겨있다. 때문에 설화는 민중들 사이에서 널리 전승되며 민족적 정서를 함양시키고 가치관과 인생관 또는 세계관의 확립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이야기는 구비문학의 한 분야로 구비성, 산문성, 서사성, 허구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구비란 “문자로 창작된 기록문학이 아니고 말로 이루어져 전승된다는 것이고, 산문이란 노래로 불리는 시가문학과 달리 율격이나 기타 음악성과 관련 없는 말”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은 예술적 가치를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
1) 설화란 무엇인가
(1) 구비문학적 특성
설화는 서사구조를 지닌 이야기다. 서사구조라고 하는 것은 서술과 묘사로서 진
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