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
1) 설화란 무엇인가
(1) 구비문학적 특성
설화는 서사구조를 지닌 이야기다. 서사구조라고 하는 것은 서술과 묘사로서 진
Ⅰ. 서론
이야기는 구비문학의 한 분야로 구비성, 산문성, 서사성, 허구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구비란 “문자로 창작된 기록문학이 아니고 말로 이루어져 전승된다는 것이고, 산문이란 노래로 불리는 시가문학과 달리 율격이나 기타 음악성과 관련 없는 말”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은 예술적 가치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인물의 실존적 고뇌와 주체적 선택의 결과로서 공연을 통해 그 의미가 전달되어야 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 희곡 텍스트에 드러난 대단원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리라 본다. 본 과제에서는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