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라 하대와 고려 초의 시기에 중앙지식인들은 도당유학생과 국학출신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국학출신은 거의 사료에 남아 있지 않다. 도당유학생의 경우도 사료 상으로 인명을 찾아 볼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당사 중앙지식인들이 어떤 의식 하에서 어떻게 행동
구비설화는 ‘열’이념에 대해 보다 다양한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열녀에 관한 이야기가 처음에는 상층집단에서 형성되어 민간으로 퍼져나갔고 나중에는 사회저변에까지 정절의식이 고취되면서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도 열녀담이 형성되고 전승되었기 때문에 민간구비설화의 열녀담의 의식은
1. 구비문학이란 무엇인가
전설과 민담에 앞서 이 들이 속해 있는 갈래인 구비문학에 대해 살펴 보자. 흘러간 옛말과 소리들은 한(恨)과 흥(興)을 주면서 민간 전승하는데, 그것에는 이야기인 설화를 비록하여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이 있다. 설화는 사랑방의 이야기꾼들이나
구비문학(민속문학) 뿐 아니라 이름, 호칭, 욕설, 인사말, 속신어, 민속어휘에까지 걸친 더 포괄적인 언어전승(구비전승)과 언어생활을 다루어야 한다는 점이다.
일단, 두 학문이 공유하는 구비문학을 문제 삼을 때 긴요한 것은 이것을 국문학과 민속학에서 각각 어떻게 연구해야 그 학문적 정체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