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제주도 구비서사시
1. 명칭
1) 본
근본, 내력, 본원, 본래, 역사 등을 의미
2) 풀다
해설, 해석, 설명 등의 의미
또한 화열, 해결, 용해 등의 의미
3) 본풀이
본을 푼다의 명사형
신의 내력을 설명하는 동시에 신을 화열케도 하는 것
2. 분류
1) 조상신본풀이
① 조상을 위하는 집안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
시의 주인공처럼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불행하게 태어나 험난한 시련을 겪은 후 영광스런 자리에 오르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건국 서사시에서 시작된 영웅서사시의 전통이 서사무가로 이어졌다는 증거이다.
무속은 장르상 서사무가 또는 구비서사시에 해당한다.
무속신화의 주제(내용)
·창
시습이 지은 '금오신화'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 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 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