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세 가지 정의
- 협의의 창의성 : J.P.Guilford(1950)의 발산적 사고(확산적 사고)와 같은 것으로 봄
- 광의의 창의성 : 새롭고 유용한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
새로울 뿐만 아니라 유용한 것이라는 두 기준에 따라 창의성을 정의
- 과정으로서의 창의성 : 기존의 정보들을
3) 창의적이지 않은 직원은 없습니다, 다만… - 강연 - 백기락
애플. 대단한 회사입니다. 한국 기업들이 떡 하게 버티고 있던 MP3 플레이어 시장에 후발주자로 들어와서 시장을 평정하더니, 수많은 스마트폰 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에서 아이폰이라는 제품으로 판도를 바꿔 버렸습니다. 더 놀
창의성이다. “모든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창의성에서 시작된다.” 며, 창의성 분야의 대가인 테레사 애머빌(Teresa Amabile) 교수는 혁신의 출발점이 창의성임을 강조한 바 있다. 즉, 창의성은 기업경쟁력과 가치창출의 핵심 원천이 되는 것으로서,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듯이 이를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인 경험, 행동, 사례 등을 통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3. 본인이 창의성을 발휘하여 시도했으나, 실패했던 사례 또는 어려웠던 상황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이 향후 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1. 사회구성원들이 창의성을 갖추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간 한국의 경제 발전은 노동과 자본의 투입량의 증가로 인해 생산량이 증대되는 요소 투입 형이었지만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중시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인간이 발휘할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창의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