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역사는 구속역사이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보는 안목이 구속적 역사로 보지 못하고 이스라엘의 역사라고 단순히 보는 것이 문제이다. 본서는 하나님의 구속 경륜의 관점으로 모든 역사가 오직 하나님의 구원의 길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제1장 창조
Ⅰ. 서 론
신, 구약 성경, 특히 구약성경의 핵심은 구속의 역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구속의 역사조차도 언약을 따라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성경은 구속의 역사와 언약이라는 거대한 두 물줄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함께 성경 역사를 이루고 있다고 함이 옳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논리
역사적 본문에 대한 설교와 관련해서는 이것이 구속사에 대한 강조로 바뀌어졌다.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 p.87.
이러한 주관주의에 대한 반작용은 하나님께서 성경의 구속사를 통하여 무엇을 말씀하시려는가를 나타내려는 것이었고, 이것을 통하여 구속사적 설교 운동이 나타난 것
2. 구속사적 성경 해석의 역사
진리의 객관성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신앙 진리 내용의 항목들(logi)을 각도 에 따라 정확히 분류하고 공식화하는 대로 경주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신앙 이러한 진리를 나타내기 위한 새로운 신임할 만한 격식 구조(kader)를 찾았던 것이다. 진리를 논함에 역
역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포함된 문제들이 의식되었기 때문에 많은 역사적 본문이 사용되지 않거나 그릇 사용되고 있다. 이 논문의 중심 주제는 역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관련된 모범적-구속사적 논쟁으로 알려져 있으며 1930 - 1940년대 화란의 개혁교회에서 한창 불붙었던 해석학적-설교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