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생애사를 요구했건, 실제로 상당 부분은 이 세 종류의 구술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특정 개인의 생애사를 인터뷰한다 해도, 그 개인은 자신이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세대를 통해 전승해 오는 구전과 특정 역사적 사건에 대한 구술 증언을 모두 자신의 생애사에 담아낼 수 있기 때문
담은 단편이다. 장편소설 [무기의 그늘]은 베트남전을 다룬 장편 소설이다. 이외 [한씨 연대기] [돼지꿈] [어둠의 자식들] 등 분단의 고통에 신음하는 사람들, 노동 현장의 사람들, 사회의 어두운 구석에서 사는 사람들의 삶 등 우리 사회가 지닌 문제들을 작품으로 형상화하는데 힘썼다. 1974년부터 84년까
담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에 눌려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강한 여성의 이미지 뒤편에 존재하는 '고생하는 여성', '희생하는 여성'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제주 잠수로 대표되는 여성들은 물질, 밭일, 가사일 등 현실적으로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지만, 동시에 엄청난 저력을 가진 불굴의 정
구술문학의 시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살펴보자.
구술문학은 창조보다는 재창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구술문학은 대개 누구에겐가 들은 것을 재구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화자 자신의 개성적인 기법이나 표현이 중요시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전해져오는 전통적인 담론을 어떻게 전
이 무렵은 항일 의병운동이 활발한 때로 이해조는 적극적으로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다.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광무사에 참여하였고, 같은 해 11월 애국계몽단체 대한자강회의 후신으로 성립된 대한협회 교육부의 사무장으로 임명된다. 『대한자강회월보』, 9호(1907. 3. 25), 5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