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Ⅰ. 들어가며
제주도는 일찍부터 돌, 바람, 여자가 많은 '三多의 섬'으로 알려져 왔다. 이는 제주 여성이 돌, 바람과 함께 제주도를 다른 지역과 구별시키는 특수한 존재로 여겨져 왔음을 이야기한다. 특히 '해녀(海女) 바다속 전복이나 소라 등 어패류를 채취하는 여성들
'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Ⅰ. 구술과 구술자료
구술자료는 대체로 구전, 구술 증언, 구술생애사로 나누어질 수 있다. 구술자료를 수집할 때, 연구자가 구술 증언을 유도했건, 구술생애사를 요구했건, 실제로 상당 부분은 이 세 종류의 구술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특정 개인의 생애사를 인터뷰한다 해도, 그
경험할 수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을 통함으로써 당시의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개인의 ‘생애사’를 통해 어떻게 개인의 생애가 그 사회의 사건들과 구조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지, 구조적 제약이 어떻게 각 개인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평생학습을 도멘(Dohmen, 1996)은 '삶과 함께 동반되는 학습‘으로 정의하였다. 생애사 연구(biographical method)는 개인이 중심이 되는 평생학습의 한 가지 방법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체득하는 과정이 연구의 중점이 된다. 생애사 학습이론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개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