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의 구체적 표현이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확실한 연극무대가 준비되어가게 되었고, 이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구약의 사건들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징검다리요, 조연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마1:1), 마태
구약의 예를 들면 다니엘 9장 25절과 26절의 ‘마쉬아흐’는 ‘기름부음을 받은 자’(the Anointed One, NIV)로 한글 개역 성경은 번역하였다. 한글 공동 번역 성경은 칠십인역을 따라서 ‘기름 부어 세운 이’로 영문 흠정역 성경(KJV)은 맛소라 사본의 원문 그대로 ‘메시아’로 표기했다. 메시아의 히브리어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3:15)에서의 언약의 구체적 표현이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확실한 연극무대가 준비되어가게 되었고, 이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구약의 사건들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징검다리요, 조연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언약에 달려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언약은 여호와라는 이름이 구원이라는 뜻임을 지지해 준다. 여호와는 구원이라는 뜻이라는 것이다.
출 6장 3-5절에 나온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적으로는 과거 언약을 반복함으로써 족장들과 관련을 맺고, 신학적으로는 여호와라는 이름의 연속성을 전능하신 하나님
절은 구약과 신약을 거쳐 계속해서 존속되며, 유월절 사건이 지닌 의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계속해서 여호와 중심의 신앙으로 붙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월절은 역사적, 신학적으로 많은 의미들을 담고 있다. 짧은 레포트를 통해 우리는 성서에서 나타난 유월절들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