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작배경
1) 도의 수양
훌륭한 문학을 창작하기 위하여 작가는 사전에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구양수는 작가의 내면적 도덕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즉 작가의 도덕수양과 문학작품의 관계에서 작가의 도, 다시 말하면 작가의 도덕수양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고 여겼다. 이것은 유가 사
1. 구양수(歐陽修 : 1007~1072)
중국 북송(北宋) 때의 시인·사학자·정치가.
자는 영숙(永叔), 호는 취옹(醉翁)이지만 만년에는 '육일거사(六一居士)' 라고도 불렸으며, 시호는 문충(文忠). 송대 문학에 '고문'(古文)을 다시 도입했고 유교원리를 통해 정계(政界)를 개혁하고자 노력했다.
구양수는 사
1. 한유
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
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구양수는 중국 북송(北宋)의 시인이면서 사학자·정치가이다. 호는 취옹(醉翁)·육일거사(六一居士), 자는 영숙(永叔),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강서성(江西省) 길안시인 길주 여릉현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구양수는 쓰촨 성 몐양의 지방관이었던 아버지 구양관(歐陽觀)을 4세에 여의고, 어머니를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