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그리 고 위로의 목적에 적절하게 적용함으로 가르침의 직무를 정당히 수행한다.
⑵ 쉴라이에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
설교란 우주의 감정을 지니고 있는 회중이라는 바다에서 상하로 요동치는 하나의
파고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며 또 이 감정을 공적으로 표현하
화의 경우에는 교훈성 내포)
2. 민담의 특징 - 2
시간과 공간, 증거물이 제시되지 않음
단순한 과거로서의 상징적 의미
시간 :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
장소 : 어떤 곳에 어떤 사람이 살고 있었다.
2. 민담의 특징 - 3
주인공은 어떠한 난관에 부딪혀도
이를 극복하고 운명을 개척
2. 민담의 특징
Ⅰ. 서론
두루 알다시피 설화의 발생에 관해서는 〈일원 발생설〉과 〈다원 발생설〉이 존재한다. 전자는 어떤 한 곳에서 설화가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 전해졌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후자는 인간의 심성은 다 비슷하기 때문에 설화가 여러 곳에서 동시에 다발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이 두
Ⅰ. 서론
구비설화는 전승을 통해서 생명력을 보장 받는다. 전승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비설화는 존재 자체가 사라져 버리는 문학 장르인 것이다. 그렇다면 전승력의 기반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본고에서는 이를 ‘흥미’의 관점에서 풀어보고자 한다. 이는 흥미
화집에는 인물전설에 해당되는 자료가 제법 나타나고 있다.
고려전기의 인물전설은 『고려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응, 균여의 출생과 성장부분은 신화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고, 강감찬 전설은 후일 중국 사신에 의해 문곡성의 화신으로 인정되었다는 일화와 함께 도가적 면모를 강하게 보여 주고